활동소식 공지사항 뉴스레터(휴라시아)
뉴스레터 (휴라시아)
아시아 지역의 인권개발최신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2020년 5월 첫 번째 휴라시아 (2020.05.08)

  • 2020.05.08
  • 관리자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라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주는 필리핀, 한국, 미얀마의 소식입니다.

태국: 코로나19 통행금지령으로 홈리스 체포; ‘자가격리’ 할 수 없는 거리의 사람들

집이 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자가격리”를 할 수 있을까요?

경찰은 4월 5일, 치앙마이에 사는 홈리스 남성 뚜이를 체포했습니다. 태국 정부가 코로나19 팬데믹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비상 대안으로 저녁 10시부터 오전 4시까지 통행금지령을 내렸던 것을 어겼다는 이유였습니다. “정부당국의 허가나 반드시 외출해야 하는 이유도 없는 상태로 도시를 돌아다니는 것”을 경찰이 발견한 이후, 치앙마이 법원은 뚜이에게 15일 징역형을 선고하고 1,500 바트(46달러)를 벌금으로 청구했습니다. 뚜이는 벌금을 낼 수 없었기 때문에 판사는 벌금 대신 3일간 구금하는 것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싱가포르: 코로나 바이러스 사례 급증으로 인해 락다운 연장

화요일 이시 룽 총리가 락다운 연장을 발표하기 직전 싱가포르는 1,111 건의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사례를 보고했습니다. 확진자 중 대부분은 도시 외곽에 있는 밀집된 기숙사에 살고있는 이민자들이었습니다. 수요일에 최소 1,016건이 더 보고되어 총 10,141건의 케이스가 확정되었습니다.

싱가폴 국립대학의 정치외교학과 부교수인 청 자 이안 교수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기 시작할 때부터 TWC2 와 HOME 같은 비영리 단체는 이주 노동자가 겪을 위험과 어려움에 관해 끊임없이 경고했지만 무시당했다고 말했습니다.

 

인도: 자가격리와 늘어가는 가정폭력 위험

지난 금요일 인도 전국여성위원회 (NCW)는 3월 23일과 4월 16일 사이 587건의 가정폭력 신고가 들어왔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25일 전 2월 27일과 3월 22일 사이에 등록된 신고 수보다 훨씬 많은 양의 사건이었습니다.
6건의 가정폭력 신고 당 1건은 다시 활성화 된 왓츠앱 번호로 접수되었습니다.

그러나 NCW 관계자는 오랫동안 왓츠앱 번호가 고장나 있었기 때문에 접수되지 않은 사건들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번주 휴라시아에서는 인도, 싱가포르, 태국 지역에서 코로나 19가 인권침해에 끼치는 여파를 살펴보았습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때문에 힘들어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사회소외층들은 더욱 열악한 상황과 부정한 차별을 이겨내야 하고 있습니다. 휴먼아시아는 부적절한 차별의 정당화를 멈추고 어려운 시기일수록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